본문

[2017.10.03] 31. Android Memo 프로젝트 [File 저장]

도입

이전 포스팅(http://heepie.tistory.com/116)에 이어 Android Memo 프로젝트의 저장소를 ArrayList에서 File로 변경해 보자.


Android Memo 프로젝트 [File 저장]의 데이터 흐름

데이터의 저장과 요청은 FileName을 사용했다. FileName은 ID, File이름, File 생성시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구성을 사용한 이유는 Recycler View를 통해 사용자에서 Preview로 먼저 보여주는 데이터이기 때문이다.


문제점 및 해결

데이터를 File에 저장할 때 File의 이름이 겹치는 문제가 발생했었다. 

그래서 ID + 구분자(:::) + File이름 + 구분자(:::) + File 생성시간으로 문제를 해결했다.

하지만 혼자 사용하는 App이 아닐 경우, 같은 시간 같은 이름으로 파일이 생성될 수 있기 때문에 예외처리를 해야한다.


느낀 점

저장소를 File로 변경하면 Java Memo 프로젝트(링크) 처럼 ArrayList를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Java와 달리 Android는 사용자에게 다양한 방법으로 데이터를 보여주느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Recycler View에서 데이터를 로드할 때마다 File에 접근한다면 비효율적이라고 생각이 든다.

File로 저장소로 완전히 대체하는 방법은 찾아봐야겠다.


스크린 샷

 [Android Device Monitor 화면]



# Android memo #android 파일 저장 #안드로이드 파일

공유

댓글